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오늘은 백두대간 중에서 지리산 자락인 전라북도 남원 중심부에 자리 잡은 그림 같은 고남산을 중심으로 한 여행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등산은 백두대간(주촌마을~수정봉~입망치~여원재~고남산~통안재~권포회관) 코스로 진행하였니다. 거리는 15.5km이고, 총시간은 5시간 걸렸습니다. 최고봉은 고남산(846.8m)이고, 총 획득고도는 1,011m입니다. 고남산은 모험가와 자연 애호가 모두가 탐험하기를 기다리는 숨겨진 보석입니다. 숨 막히는 풍경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지닌 고남산은 자연의 품 속에서 위안을 찾는 사람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 우리는 한국에서 꼭 방문해야 할 곳이 되는 고남산의 매혹적인 아름다움, 등산로, 주변 명소를 찾아 고남산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위치

고남산은 역사적 중요성과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유명한 도시인 남원에 전략적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남부에 위치한 고남산은 버스, 기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지역 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경치 좋은 곳으로 모험을 떠나기에 편리합니다. 도착하자마자 방문객들은 고남산의 장엄한 존재감을 맞이하며, 우뚝 솟은 봉우리들이 경이로움을 탐험하라고 손짓합니다. 서울에서 7시에 출발하여 들머리에 11시 도착하였습니다.

오늘의 등산로

오늘 등산은 들머리는 주촌마을 입니다. 백두대간(주촌마을~수정봉~입망치~여원재~고남산~통안재~권포회관) 코스의 거리는 15.5km이고, 총시간은 5시간 걸렸습니다. 최고봉은 고남산(846.8m)이고, 총 획득고도는 1,011m입니다. 들머리인 주촌마을에는 남원 백두대간 전시관이 있고, 60번 지방도가 지나가는 곳입니다.

1km 정도 이동하면 노치마을이 나옵니다. 아직까지는 상승고도는 없고 마을길 입니다. 노치마을은 체험마을로도 알려져 있는데, 편안한 둘레길로 찾으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백두대간이 통과하는 국내 유일 마을이라고 쓰여있는 표지판도 있습니다. 6.25 전쟁 때는 지리산 공비 토벌 작전으로 마을이 완전히 불탄 아픈 역사가 있는 마을이기도 합니다.

노치마을에서 논밭길을 지나서 30분쯤 오르막을 올라 덕운봉(744m)에 올랐습니다. 능선길을 따라 20분쯤 가니 수정봉(805.1m)입니다. 여기에서 약간 휴식을 하고 30분쯤 쭉 내리막으로 오니 입망치입니다. 다시 오르막으로 20분쯤 이동하면 갓바래봉입니다. 능선 따라 내려가서 도로 있는 곳까지 40분 내려오니 여원재입니다.

여원재에서 잠깐 휴식을 하고, 간단한 행동식을 섭취하였습니다. 다시 산행하여 오르막 내리막을 지나 30분쯤 산에 오르니 방아치 입니다. 이제 오늘의 가장 높은 봉우리인 고남산 정상까지 1시간 진행하여 고남산 정상(846.8m)에 도착하였습니다. 통안재를 지나 권포회관까지 하산은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고남산에 오르니 울창한 숲, 깨끗한 계곡의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어 번잡한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 상쾌한 탈출구를 경험했습니다. 가는 길에 고남산을 고향으로 삼고 여행의 매력을 더해주는 독특한 동식물군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주변 관광 및 휴식

들머리인 주촌마을에 있는 남원 백두대간 전시관은 다른 전시관처럼 전시관이 꾸며져있고, 백두대간 캠핑장도 있습니다. 캠핑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전북지역에서 경험해 볼만한 캠핑장입니다.

전시관을 둘러보신후 호수경치를 보실 수 있는 덕산저수지도 있습니다. 백두대간 길이 지나가지는 않지만 남원 백두대간 전시관 뒤쪽 시골길을 조금 걸어가면 나오는데, 지리산 둘레길로 꾸며져 있고 선선한 바람과 잔잔한 호수를 볼 수 있는 전망대에서 바라보시고 산책 겸 돌아보시면 좋은 코스입니다.

여원재에서 8km정도 서쪽에 아담원이라는 수목원이 있습니다. 이 수목원은 초대형 정원과 카페가 있어서 자연에서 여유롭게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시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여행지가 될 것 같습니다.

자연의 광채 외에도 고남산은 한국의 풍부한 유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풍부한 문화 명소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인근남원시내 근처에 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등 한국 문학의 유명한 설화인 춘향과 몽룡의 시대를 초월한 사랑 이야기를 탐구할 수 있는 문화 유적지도 있습니다.

결론

저는 백두대간 산행으로 다녀왔지만, 고남산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끊임없는 탐험 정신을 보여주는 산입니다. 그림 같은 풍경부터 다양한 등산로, 문화 명소까지, 고남산은 여러분이 발견하기를 기다리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백두대간 종주의 모험을 원하시든, 문화적 풍요로움을 원하시든, 단순히 평온한 순간을 원하시든, 남원 여행은 여러분의 감각을 사로잡고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선사할 것입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여행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