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괘방령에서 추풍령까지의 매력적인 루트를 탐험하는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글은 백두대간 중의 하나인 괘방령~추풍령 코스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 여행은 숨 막히는 자연경관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풍부한 문화 및 역사적 유산을 엿볼 수 있는 기회도 약속합니다. 험준한 산책로부터 고요한 풍경까지, 이 길의 모든 단계는 발견되기를 기다리는 독특한 모험을 제공합니다. 괘방령 출발지부터 추풍령 최종 목적지까지, 주요 봉우리와 꼭 가봐야 할 명소 등 이 루트의 하이라이트를 더욱 깊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

괘방령은 충청북도 영동군 매곡면과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사이에 위치한 고개로, 백두대간상에 있습니다. 오늘 출발지인 괘방령 들머리는 행정구역상으로는 충청북도 영동군 매곡면이고, 지방도 514번 도로가 지나는 곳입니다. 서울에서 오전 7시쯤 출발하여 3시간 정도 걸려 도착했습니다.

영동군은 대한민국 충청북도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군으로, 경부고속도로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올때는 영동나들목에서 지방도 514번으로 진입하면 됩니다. 북쪽은 충청북도 옥천군이고 서쪽은 충청남도 금산군입니다. 동쪽은 경상북도 김천시, 상주시이고, 남쪽은 전라북도 무주군입니다. 북쪽을 제외하고는 서로 다른 도와 접하는 곳입니다. 그만큼 산맥의 경계에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동군 남부의 민주지산에 삼도봉이 있는데, 이곳이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3도의 경계라 해서 삼도봉이라고 부르는데, 이 삼도봉은 영동군의 남쪽에 있고 괘방령은 영동군의 동쪽에 있어서 서로 3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코스

오늘 산행은 충청북도와 경상북도의 고요한 풍경 속에 자리잡은 그림 같은 괘방령에서 시작됩니다. 이 트레일에 발을 디디면 우뚝 솟은 봉우리와 무성한 녹지가 여러분을 맞이하여 잊을 수 없는 모험의 무대를 마련합니다. 오늘 코스는 들머리인 괘방령의 시작고도는 324m입니다. 가성산까지 오르락내리락하는 중간에 있는 봉우리는 418봉이라고 합니다. 괘방령에서 1시간 반쯤 되어 가성산 정상(729.9m)에 도착합니다. 오늘코스는 오르락내리락하는 코스가 많습니다. 30분쯤 한참 내려가다 오르막에 오르면 장군봉(624.8m)이 나옵니다. 또 한참 내리막을 가다 봉우리를 지나는데 663봉입니다. 이 이름은 고도에 맞춰서 이름을 붙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요 봉우리들을 지나 오늘의 마지막 정상인 눌의산 정상(744.4m)에 도착했습니다. 여기까지 2시간 44분 걸렸습니다. 괘방령에서 추풍령까지 트레킹하면서 멋진 풍경과 성취감을 선사하는 주목할만한 여러 정상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험준한 지형과 탁 트인 전망을 자랑하는 이 눌의산 봉우리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모험가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명소

괘방령이나 추풍령도 한양까지 가는 고개길인데, 조선시대에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 갈 때 추풍령을 넘어가면 추풍낙엽처럼 떨어진다는 속설 때문에 괘방령으로 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그만큼 괘방령보다는 추풍령이 고도가 낮아 넘기가 쉽습니다. 하산하여 추풍령 쪽으로 가면 자연의 경이로움 외에도 지역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관광 명소가 곳곳에 있습니다. 가는 길에 이 지역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하는 역사적인 기차역인 추풍령역과 같은 랜드마크를 꼭 방문하세요. 현지의 따뜻한 환대를 경험하고 정통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전통 마을을 여유롭게 산책해 보세요. 지역의 매혹적인 유산을 전시하고 과거와 현재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는 문화 유적지와 박물관을 탐험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대표적으로는 직지문화공원이 있습니다. 직지문화공원은 신라 눌지왕 시대에 세워진 직지사를 중심으로 2001년부터 3년이 넘게 200억 원 이상을 들여 만든 공원입니다. 인근에는 김천세계도자기박물관, 백수문학관, 무궁화공원, 직지천 중앙 음악조형분수도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

괘방령에서 추풍령까지 여행을 떠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지역 문화재의 매력에 푹 빠질 준비를 하세요. 열정적인 등산객이든,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이든, 단순히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이든 이 경로는 모든 사람에게 무언가를 제공합니다. 그러니 등산화 끈을 묶고, 카메라를 챙기고, 이 매혹적인 길을 따라 기다리고 있는 경이로움을 발견하기 위해 출발하세요.